티스토리 뷰

요즘 각 가정마다 아이돌봄과 사교육비 부담이 참 큰데요, 이번에는 그 부담을 덜어줄 늘봄학교 전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늘봄학교란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해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며, 기존에 분리 운영되던 초등 방과후 학교와 돌봄이 하나의 체제로 통합되는 개념입니다.

 

 

지원대상

올해 1학기에는 전국 2000개교 이상, 2학기부터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요, 지원대상은 올해는 초등학교 1학년, 2025년에는 초등학교 1~2학년, 2026년에는 초등학교 1~6학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늘봄학교 도입으로 달라지는 점

 

늘봄학교 프로그램과 비용

양질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고, 특히 수요가 높은 분야에 대해 집중 개발할 계획이라고 하며 장애학생, 이주배경학생, 저소득층 등 학생이 가진 배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늘봄학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 대상별 맞춤형 지원 또한 강화한다고 합니다. 해부터 희망하는 모든 초등학교 1학년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시라면 학교에 한번 문의해보세요.

장애학생의 늘봄학교 참여기회 보장을 위해서는 일반학교뿐 아니라 특수학교 초등과정을 지원하고 체육, 디지털, 진로체험 등 지역사회 장애학생 지원 전문기관과 연계한 맞춤형 늘봄 프로그램 운영학교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주배경학생 맞춤형 한국어교육 제공과 기초학습 지원 등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제공을 올해 30개교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현행 저소득 중심으로 지원 중인 방과 후 자유수강권 지원대상과 사용처를 확대, 개편한 <늘봄 바우처>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시간표 예시

 

이 밖에 학교가 직접 전국의 우수프로그램을 탐색·연결할 수 있게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 (가칭) 늘봄허브 구축도 추진하며, 이를 통해 전국 늘봄학교의 프로그램 수요와 공급 분석 및 교육청·학교별 프로그램 격차 해소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늘봄학교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교육부 교육복지돌봄지원국 방과후돌봄정책과(044-203-6604)로 연락하시면 됩니다.